한경's [줄어드는 인구 소멸하는 한국] 리뷰 ②
(1) 인구절벽이 낳은 산업트렌드…
글로벌화·無人화·고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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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구감소'에 내수 성장 한계…
"한국시장만 보고선 기업 못합니다"
- 국내 인구 감소로 내수시장이 감소하자,
생산기지를 해외에 두는 기업 증가 중(글로벌화)
*인구 많고, 수요 많은 지역에서 생산해 시장 공략
> 현기차 해외판매 02년 151만대 → 22년 618만대
> 현기차 국내 생산비중 '12년 49% → '21년 39%
> 삼성전자 베트남에서 스마트폰 50% 이상을 생산
(동남아시아 중심으로 전세계에 판매)
- 생산가능인구 감소(구인난)를 대비해 무인화도 진행
*100% 자동화 공정으로 518m 라인관리 직원5명미만
- 저출산에 따른 명북 아동복 시장 급부상 등 고급화 발생
- 식품업계는 내수산업으로 여겨졌으나 해외사업 비중↑
특히 제과, 라면, 냉동 등 가공식품쪽 소비자층 감소
*CJ제일제당의 베트남 현지생산 및 시장공략
**농심의 LA 제2공장 조성 및 라면 해외매출 50% 목표
- 통신3사 수익 강화를 위해 해외사업(콘텐츠, 플랫폼) 진행
*SKT 이프랜드(메타버스)로 유럽, 북미 진출 계획
KT 베트남에 원격진료 플랫폼 출시 예정
LG U+ K팝 아이돌 전문 미디어"아이돌+"의 글로벌 확장
- 스타트업 도 본사를 해외로 옮겨 해외시장 공략으로 펀딩
or 해외법인을 세우거나 현지업체를 인수해 해외시장 공략
(3) 출생아 64만→27만명…
장난감 업체 10곳 중 7곳이 문 닫았다
- 국내 인형/장난감 제조업체 시장은 급격히 감소 중
*생산액 '03년 3705억원 →'19년 2806억원
사업체 수 '03년 219개 → '19년 69개
- HDC영창, 삼익악기능 피아노 수요도 급격히 감소함
*국내 악기산업 규모 00년 3990억원 → '10년 2880억원
- 아동복업 : 20여년간 소수 수입 or 대형 브랜드 위주로 재편
(아이는 줄어도, 씀씀이는 커진 부모들의 소비성향 때문)
*국내 아동복 규모는 1조 648억원(전년 대비 17% ↑)
- 분유시장도 감소중 : '17년 4291억원 → '22년 3126억원
- 교육서비스업계도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노인교육 비중↑
*대교, 눈높이 회원수 '17년 대비 30% 감소
**대교,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함
(4) '결혼 기피' 2030…
"서울 예식장 절반 5년내 문 닫을 것"
![](https://blog.kakaocdn.net/dn/bzVdRs/btrRVMpqaLq/SdVJkXkuUgUL09HMi4k2KK/img.jpg)
- 혼인 인구가 감소함에 따라 예식장이 줄폐업 중임
*혼인건수 '21년 19.3만건(통계작성 후 처음 20만 이하)
'22년 상반기 혼인건수는 9.4만건으로(작년 대비 1.8%↓)
- 이는 30대 안팎 인구의 급감(+결혼 기피)으로 인한 것
*2030세대 '18년 1409만 → '21년 1343만명(4.7%↓)
- 전국 예식장 수 지속 감소 중('18년 1013곳 →'22년 775곳)
*인건비 및 식자재 부담으로 5년 내 서울 예식장 50% 폐업
- 웨딩시장의 규모감소와 더불어 양극화가 가속화되는 중임
*럭셔리 웨딩 : 신라호텔은 1년 뒤까지 모두 예약이 차있음
**결혼식 간소화등으로 영세 스드메 업체들의 수입이 ↓↓
(5) 기사들도 늙어간다…
택시대란 부추긴 '칼퇴'
- 택시 운전자의 극심한 고령화가 발생 중임
*'20년 택시운전자 60세 이상 69.5%, 70세 이상 18.6%
↔2040 운전자는 5.2%
**퇴직금으로 고가의 면허(8000만원) 산 뒤 택시시장 진입 多
- 고령화로 인해 심야 택시 운행 비율이 확연히 떨어졌음
*오후 10시~오전 4시 개인태깃 운행률은 평균 33%
- '20년 전액(원급) 관리제 도입으로 실적과 무관하게
정해진 급여를 받는 구조가 되자, 젊은 층이 택배/배달로 떠남
*법인 택시 월 500만원 매출시, 운전기사 수익 255만원
참고 지사 URL
(1)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090813361
(2)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2090788181
(3)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081671181
(4)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092323161
(5)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2090788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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