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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되고, 의미 되는 "시니어" 과제 발굴/초고령 사회 현상과 문제들

[독서 Note] 50+ 스마트 시니어를 주목하라 ①-1. S-M-A-R-T로 시니어 읽기 by 이수원

by 저녁숲 2022.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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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작가는 곧 주류가 될 시니어(50세+) 이해를

위해 S.M.A.R.T 라는 키워드로 그들을 풀어낸다.

앞으로 실버세대를 타겟 소비자로 하거나,

핵심 이해관계자로 다룰 대부분의 독자들에게

시니어의 핵심 가치 or 변화상을 이해하는 것은

분명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적어도 본인들의

과업이 이 5가지에 반하진 않는 것이 안전할 것이다.

 

Sense - 시대에 뒤떨어지길 싫어하며

Money - 일정한 경제력을 갖는 것에 민감하며

Art -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이 높은 반면

Re-creation - 여가활동 또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Technology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그룹

 

p7.

'18년: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 14%를 넘어 고령사회 진입

'20년: 부머 맏이 55년생이 65세가 되며 공식적인 노인化

'23년: 58년생 개띠들이 65세로 노인이 된 해

            (80년대 고도성장의 주역 나이대)

'26년: 65세 이상이 20%를 넘어 초고령 사회로 진입(예정)

 

p14. 

이제는 시장 전체 무게중심의 이동으로 파악하는 관점이

필요하다. 일본에는 시니어 시프트라는 말이 있다. ...

고령화의 영향으로 제품과 서비스가 중년과 고령 세대

중심으로 재편되는 현상을 말한다.

 

[센스] 이제는 '센스'라는 키워드가 부각되고 있다.

- 외모 : 패션센스, 시니어 모델, 화장품, 건강관리 선행

- 커뮤니케이션 : 위트와 교양있는 말투

 

p23.

시니어에게 꼭 필요한 것 3가지를 꼽자면 건강, 경재력,

커뮤니케이션 상대다. ... 특히 남성이 문제다.

... 친구 만들기가 중요하다. 관계를 복원해도 좋고,

... 사회생활 때와는 다른 관계를 만들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인간관계가 다양하고 폭이 넓은 시니어는

건강하다. 그러면 소비 의욕도 자연스럽게 높아진다.

 

[Money]

p27.

노인 빈곤율... 우리나라는 36.5%에 달해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높다. ... 노인 빈곤율이 높은 것은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등 ... 연금의 역사가 짧고, 금액도

충분하지 않으며, 제대로 대비를 하지 못하고 있는 

사각지대의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시니어가 설령

재취업을 하더라도 충분한 소득을 올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중략)

그런데 국민연금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노인 가구의

자산을 연금화해 이용한다는 가정하에 빈곤율을 계산해보면

29.3%까지 떨어진다고 한다. 앞어 살펴본 노인빈곤율

46.5%에 비해 17.2%가 감소하는 셈이다. ... 70%의 노인들은

자산을 잘 활용하기만 해도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의미다.

*주택연금, 농지연금

 

p30. 식품

일본에는 개호식(간호식)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고령자 시설과

병원에서 제공하는 급식과 재택 배달용 도시락을 포괄한 개념이다.

이 개호식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다.

 

p31. 의료&건강기기

 시니어는 건강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 ... 이제는 조기 대처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 미리 예방에 힘쓰고, 병이 더 커지기 전에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중략)

시니어에게 건강은 최종 목표가 아니라, 수단임을 알아야 한다.

최종 목표는 '더 충실하게 살고 싶다.','줄겁게 살고 싶다'이고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다.

 

일본 대형 광고대행사 하쿠호도의 분석에 따르면,

시니어는 건강, 인간관계, 경제력을 기준으로 5가지 유형으로

그룹명 내용 비고
달인 시니어 건강, 인간관계, 경제력 모두 갖춤 16%
자족 시니어 건강, 인간관계 갖췄으나, 경제적 여유 X 26%
고립 시니어 건강하지만, 인간관계가 X 24%
상호보완 시니어 건강하지 않지만, 인간관계는 좋음 13%
눈물의 시니어 건강도, 인간관계도 좋지 않음 21%

다른 무엇보다도 인간관계가 시니어의 감정과 정보 관심도를

좌우한다. 이러한 내용을 소비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관계가

좁은 층은 구매의욕도 낮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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