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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되고, 의미 되는 "시니어" 과제 발굴/다각도로 찾은 노인 행복 불씨

[리포트 리뷰] 할매니얼들 윤며들다 : MZ세대를 감동시키는 디지털 어른들 by KB 금융지주 경영연구소

by 저녁숲 2022. 10.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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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고령사회 노인혐오" 리포트를 리뷰하며
암울하고, 어두운 전망을 다뤘었다면,
그 대안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디지털 시니어와
그로 인한 긍정적 인식 변화에 관한 리포트

참고- [리포트 리뷰] 고령사회의 노인혐오 by KiRi
https://ready-for-next.tistory.com/m/47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의 아이콘으로서 윤여정

솔직하면서 깊이있는 언변으로 젊은 세대의
공감을 이끌고 롤모델로서 "윤며들게" 만듦
- 권위를 벗어던지고, 시대 흐름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만의 원칙으로 성실히 살아가면
결국 빛을 보게 된다는 통찰을 줌

"사치스럽게 살기로 했다.
내 인생을 내 마음대로 살 수 있으면 사치스럽게 사는 것!”
“열등감에서 시작해 절실함으로 이 자리까지 왔다.”
“최고가 아닌 최중(最中)이 되면 안 되나, 같이 살면 안 되나?”

MZ세대의 옛날 감성 추구와
시니어의 전문성+독특함이 디지털 공간에서 만나
세대 간 단절을 해소하는 도구로 부상함(↔ 혐로사회)

디지털 시니어 현상

한국 55세 이상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68.6%으로
전년대비 4.3%p 성장하며, 매년 지속 상승 중임
: 컴퓨터/모바일/인터넷의 양적-질적 활용정도는
한국인 전체 활용능력은 71.4% 수준

인터넷 서비스에서 4050은 쇼핑과 뱅킹으 주로 하고,
60대 이상은 동영상과 메신저를 주로 이용
- 50대 이상 e쇼핑 이욜률 60.2%(16.1% 증가)
-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소통이 급증함
: 70대 이상 카톡 이용률 12%p 증가,
60대의 유튜브 등 동영상 이용률 82.7%(22.5%p↑)

출처 : KB 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유튜브로 디지털 시니어 대거 유입

온라인 동영상 시청시 유튜브 이용률 87.9%
- 40대 90.3%, 50대 86.1%, 60대 77.4%,
70대 이상 58.2%이며
- 중장년층用 콘텐츠(재테크, 부동산, 정치)가
크게 늘며 60대 이용률 22.7%p 증가함

자동추천시스템으로 정보검색이 약한 노년 층에게
강점으로 작용하며 초기 정치중심 → 취향 중심으로
주 이용하는 채널 및 콘텐츠가 변화함

직접 콘텐츠 제작하는 중장년층이 크게 증가

<Korean Grandma> 박막례 130만명,
<할담비 지병수>, <영원씨 TV> 등
기존 시니어 유투버들이 뷰티/먹방/여행을 주로 했다면
↔ 최근은 경험 및 전문지식을 나누는 식으로 변화
1) 밀라노 할머니, 장영숙 <밀라논나> 20만 구독
- 밀라노 1세대 유학생으로 성공한 패션전문가로서
젊은 세대에게 패션에 대한 고민상담 및 인생 조언

2) 전 대법관, 박일환 <차산선생법률상식> 10만 구독
- 34년 법관 퇴임자로서 법률 상식 및 법관 생활 공유

디지털 시니어로 인한 긍정적 인식 확산

디지털 세상을 통해 젊은 세대와 시니어 세대간
자연스러운 소통으로 세대갈등이 극복될 수 있음

콘텐츠 생산자로서 향후 디지털에 친숙하고, 적극적인
베이비부머들가 시니어 층으로 진입하고,
유튜브의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하여
더 많은 시니어를 크리에이터가 나올 전망이며,

소비자로서는 팬카페 중심으로 요즘식 팬덤활동을
배우며 청년세대의 신문화를 배우는 활동도 활발함
ex) <미스터 트롯> 임영웅 검색량 폭발

Insight for Next #8

장차 심해질 혐로사회에 대한 한국식 대안으로
"디지털 공간 콘텐츠 교류"를 발견하게 됨

크리에이터로서 빛을 보는 건 극소수이나,
많은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가진
시니어가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 때, 본인의 경험과 전문성이 더해졌기에
차별성이 있는 것이라면 분명 수요는 발생!

경제적 효과를 거두기에 부족할지 모르나,
사회적으로 세대 간 이해 부족을 해결하고
시니어의 동기 및 활력을 주는 활동으로는
충분히 의미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듦

여기에 단순 직접 알바 고용식의 쏟아낸
예산 지출을 시니어의 콘텐츠 생산 역량
or 인프라 제공 등의 목적으로 전환한다면
하나의 마중물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상상해봄

참고자료 : 할매니얼들 윤며들다! : MZ세대를 감동시키는 디지털 어른들
https://www.kbfg.com/kbresearch/vitamin/reportView.do?vitaminId=2000308

KB경영연구소

www.kbf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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