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왔으나, 알지 못한 "미래" 보기/IT Trend & Keyword

[IT Big Trend] #2. Metaverse ③-2 활용 사례 @ 게임산업

by 저녁숲 2022.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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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포트나이트

게임을 하기 위해서만 접속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 스포츠, 뉴스, 연애 등을 목적으로

현실세계의 다양한 이슈를 놓고 대화를 함

▶ 별도 스토리 or IP 없이 참여한 사람(Player)에

      따라 게임 플롯이 달라지는 특성(소셜 기능) 有

 

(10대 타겟의) 제품 홍보 채널로 활용 중

'19년 라이브 Marshmello 콘서트
  - 전용섬 만들어 신곡을 독점 청취(최다 동접 1,170만명)

'19년 스타워즈 신작 오픈 이벤트

마시멜로 콘서트 화면, 출처 : 게임뷰

 

상호운용성 기반의 Cross-Platform Play

여러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일부 공간을

   일시적인 특정테마의 미니 가상세계 생성함

   *LTM, Limited-time models

   **Nike Air Jordan, John Wick 프랜차이드 등

 

출처 : 포트나이트 홈페이지

 

포트나이트는 모든 메이저 게임플랫폼의 CPP 지원

(iOS, Android, Playstation, Nintendo, PC, Xbox 등)

>> 포트나이트가 게임으로서 너무 선풍적, 독보적이라

     생긴 이점으로 하나의 No1 플랫폼이 되었기 때문

 

상호호환경 기반의 포트나이트의 확장 잠재력

Unreal 기반으로 개발된 수천종의 게임이 포트나이트와각종 툴 및 SW를 공유하고 있어 유저 간의 프로필 통합,경험 통합 등의 메타버스 구축작업이 보다 수월하게 진행+ Disney의 The Mandalorian 시리즈의 Unreal 제작 등   엔터네인먼트 영역으로도 가상세계가 확장 중임

출처 : 게임포커스 홈페이지

 

※ Epic Games

Fortnite의 운영사이자,

게임 엔진 Unreal Engine 운영사

메타버스에 가장 근접한 Player로

제일 많이 거론되는 회사임

 

② 로블록스

- 21년 400억 달러 규모로 뉴욕증시에 상장됨

- 활발한 이코노미(Vibrant Economy)가 핵심 전략 중 하나

  : Robux(가상 화폐) 기반의 아이템/경험 구매

    + 아이템/경험 제작 및 판매를 통한 Robux 수입 창출

출처 : 로블록스 홈페이지

 획득한 Robux는 아바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아바타의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의상, 장비,

악세사리 구매에 쓰이거나, 경험 내 아이템,

즉 유저가 생성한 경험에서만 이용되는 아이템을

사용하는 댓가로 쓰임

 이러한 Robux 상품은 창작/개발자에 의해 생성

및 판매되며 지불 형태 및 가격을 그들이 정하는

구조로서 획득한 Robux는 게임 내 아이템 구매,

개발자끼리 툴 구매 or 실제 화폐 출금까지 가능

로블록스 아바타 상점

 

*'21년 기준 개발자 1250명이 연 $10,000 수익을

창출하였으며,   $100,000 이상 창출한 개발자는

300명 이상임

 

**20년 개발자/창작자의 매출은 $2억 920만으로 전년대비 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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