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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정의
: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며 사용자들이
갖는 생각, 감정, 행동을 의미하며,
*생각 : 제품에 대한 이해도
행동 : 제품의 이용 여부 및 정보
감정 : 제품에 대한 호감도
적절한 기능, 양질의 디자인으로
사용자가 만족시킬 수 있는 이유
UX를 높이는 방법은
① 불만을 일으키는 고충을 해결하거나
(ex. 이해하기 어렵거나, 비효율적인 경우)
② 만족/충성도를 위한 니즈 충족이 있음
(ex. 어려움 없어도, 있으면 좋은 것)
UX 디자인
: 기존 제품/서비스에 존재하는 문제를 찾아
좋은 디자인 및 기능으로 해결하는 것
UX 대상
일반적으로 PC 웹, 모바일, B2B 시스템 화면
+ 메타버스(XR), AI스피터(VUX), 챗봇 등 확장 중
*모바일 중심 기조는 앞으로도 유지될 전망
(∵ 모바일의 휴대성, 완결성, 연결성, 독립성)
UI는 UX를 만들어내는 도구 중에 하나임
- UXer가 사용자를 의미한다면,
UI 담당자의 주어는 정보/우리/나 임
UX/UI는 GUI를 흔히 의미하나, 전략단까지 연결됨
- GUI (비주얼 디자인)
최상단의 표면 즉,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시각적인 레이아웃/형태/색채 표현방법 - UI (사용자 인터페이스)
내용전달 및 사용자와 의사소통하는
표면 정보의 구성, 배치, 형태 등을 의미함 - Interaction(선택, 실행, 상태, 변화)
사용자의 동작을 유도하고,
이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 및 실행함으로써
상태 표현 및 상태를 변화시키는 단계 - User Flow(이용흐름)
사용 시나리오 및 메뉴구조(IA)에 따라
서비스 이용흐름을 나타내는 것 흔히 순서도 - Information Architecture(메뉴구조)
서비스의 전체적인 구조 및 탐색방법을
설계하는 분야 - Service(정보, 기능)
사용자에게 전략되야하는 내용 자체
"컨셉+서비스 모델+사용자 시나리오"의 형태
좋은 UX의 기준 = 사용자 생각/감정/행동에 긍정적인 것
- 생각 : 쉽게 이해 가능한 구성과 배치
- 기대한 바와 같이 쓸 수 있고
- 고민 없이도 쉽게 쓸 수 있는 것 - 감정 : 매력적인 형태와 시각을 주는 것
- 독특한 매력과 재미를 주거나
- 신뢰를 주거나
- 마음을 움직이는 것 - 잘 이용할 수 있는 구조와 흐름
: 자연스럽게 행동이 이어져가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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