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 상품 차별화 전략
① 치료가 아닌, 예방(Vitamin)을 공략
- '20년 식약처가 디지털 치료기기(DTx)의
가이드라인 발표 후 많은 스타트업이
DTx로 확장하였음
↔ 데카르트는 비타민으로 포지셔닝
∵ 지속가능한 BM 달성까지
요구되는 시간/노력 大
- 5060의 조기 진단 및 예방활동의
인식을 바꾸는 것을 목표로 설정함
: 핵심 컨셉 "브레인 피트니스"
- 유저가 루틴을 실천하도록 콘텐츠 구성
: 자가 진단 후 매일 목표 활동을 설정함
*보상으로 평가 결과 및 퍼즐 제공
② 게임 개발자 중심 팀 빌딩
- 경쟁 Player가 의료진 출신이 주축이나,
재미를 통한 지속유입(중독)을 우선으로
개임출신을 핵심멤버로 영입함
③ "애니팡"으로 UX 롤모델 설정
기존 인기 앱을 벤치마킹하되,
카톡과 유튜브 기본 기능을 벗어나지 않도록 함
*50대 이상이 쉽게 사용하도록 간소화
+
CS를 통해 접수되는 불편을 앱에 수시로 반영
(대표가 직접 CS담당 역할 수행)
애니팡과 같은 게임화 요소를 적극 도입함
: 육성, 반응, 보상 등의 요소를 UX로 제공
주요 실적
런칭 3개월 만에 월 9900원의 과금 시작: 구독자 2천명의 10개월간 CLV가 월 7만원 *목표 LTV 4만원 보다 높고, CAC보다 높음 **무료체험 후 유료 전환율 40% 기록
주요 고객 특징
- 5060 여성층이 70% 차지- 자정~새벽3시에 몰려 결제 진행 *자식 눈치보며, 병원에 못가는 고객 Scene
시사점 - 고객입장에서 규제 산업에 도전마치 토스처럼 강도 높은 규제 산업을고객중심에서 해석해 혁신 생산하고 제공함: 어려운 지식,용어,진단결과를 나열X 헬스케어 모습보다
건강하고 싶은 고객이 원하는 것에 Focu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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