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하는 법
1) 사용자들이 사랑하는 제품을 만들라
- Fan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적당히가 아니라 없어지면 안될 정도로 추종하는 고객들
- 많은이들의 선호, 다수의 사용자 <<< 소수의 사랑(Fan)
2) 성장하라
-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본질은 사용하는 제품을 통해 성장하는 것이다
3) 안정화하라(aka 해자)
- 한번 이긴 다음, 계속 이길 수 있게 해라 ▷ 네트워크, 경쟁우위, 독점적 우위
- 경쟁에서 이긴 다음, 계속 1등을 할 수 있을까? ▷ 한번 고지를 점령했으면, 왜 계속 이길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채용/영입
경쟁보다는 스스로 망하기 쉬운데, 여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채용임
: 기업이 클 수록 대표가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전략과 채용 뿐 *채용 뿐 아니라, 해고까지 잘해야 함
지출/전략 : 가능한 절약해서 수익을 내고, 이를 통해 투자자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함
집중/몰입 : 스타트업 성공의 비결이며,
다양한 계획이 있으나 진전이 없기보다 전진하며 새로운 이슈를 발굴하는 "속도"가 중요함
아이디어 : 시장이 전부, 시장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함 - 최고의 아이디어는 상식과 다름(반대인 경우 多)
- 개인적으로 경험한 문제를 풀 때 잘됨, 다른 사람이 무시를 무시하며 본인 길을 갈 줄 알아야 함
-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하나도 혁신적으로 보이지 않음 *처음에는 놀이 같음
- 무한경쟁, 모방을 피하는 법을 알아야 함 ~ 경험을 연결(혁신)하려면 새롭거나 / 다르거나 / 독특한 경험을 해야 함
- 따라하지 말고, 내가 경험한 것 중 특별한 것을 찾아야 함 ~ 반드시 새롭거나, 첫번째 도전으로 완벽을 기할 필요는 없음
팔리는 제품 만드는 법
회사 만들이게 빠지지 말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제품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라
PMF, Product Market Fit - 고객이 반응하는,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임
팔리는 제품의 조건 ▷ 미친 성장 - 성장이 가파르고, 돈이 됨
- 만들자 마자 고객이 바로 구매함
- 서버를 초과할 만큼 사용량이 빨리 늘어남
- 세일즈, CS 직원을 빨리 뽑아야 함
'왔으나, 알지 못한 "미래" 보기 > 스타트업 판세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노트] 사내벤처_Corporate venture (0) | 2024.08.29 |
---|---|
[라이징 스타-텁] 리멤버 - "인재서칭" 스타트업 (0) | 2022.12.13 |
애플페이 출시, 플라스틱 카드는 이제 없어질 것이다!? (0) | 2022.11.29 |
[독서 Note] Zeor to One ⑥ 테슬라의 0to1 (0) | 2022.11.28 |
[독서 Note] Zeor to One ④ "1이 전부, 0.5는 없음" by 피터 틸 (0) | 2022.11.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