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준비된 상태로 "현실" 살기/실전 멘탈 키우기

[랜덤 한줄] 평정심 가지기 위함

by 저녁숲 2024. 8. 26.
728x90

진흙에서 피어나는 연꽃 feat. GenAI

 

법정스님 曰

"행복의 비결은 필요한 것을 얼마나 갖고 있는가가 아니라,

불필요한 것에서 얼마나 자유로운가에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위에 견주면 모자라고 아래에 견주면 남는다.

일체유심조 라는 말이 있듯 행복을 찾는 오묘한 방법은 언제나 내안에 있다."

 

어떤 상황이나 사람이 못마땅할 때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려면

'그저 그러려니' 하면서 싫은 것의 존재 권리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연습이 필요하다.

 

받아들이는 글

내 머리속에 있는 바(생각하는 것 또는 바라는 것)와 실제 현실 사이의 격차가 그동안 겪어왔던 것 보다

더 강렬하고, 직접적으로 와닿으면서 이를 해결할 수 없다는 무력감에 요즘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특히, 조직활동(팀워크)과 직업관(커리어)에 있어 나와 생각이 다르고, 그런 이들을 내 생각에 맞추도록 하는 것에 실패했다는 느낌이 나를 괴롭게 만들었다.

 

답은 여기에 있다. 어차피 다른 이들을 내 생각에 맞게 바꾸는 것은 힘들다 - 그리고 그것은 불필요하다.애초에 맞는 이들과 그리고 역량의 선순환을 이끌 구조를 구축하면 될 일인 것을 일치된 생각과 동일한 접근방식을 강요하며, 불필요한 것에 얽매여 내 행복을 놓쳤던 것이다.

 

또한, 마음의 평화를 위해 "그래라, 그렇게 살아라"라는 식으로 상대방의 존재권리를 인정하는 것,다만 그것에 내가 지배되지 않도록 선을 정하고, 종속되지 않으며 나쁜 영향의 고리를 끊을 수 있도록 판을 짜고, 그 안에서 희망을 찾아 인내하는 것그것이 24년, 내 커리어의 큰 도전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에서 찾은 하나의 큰 깨달음일 것이다.

728x90

댓글